<<<우클릭 방지>>>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가장 편리한 방법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가장 편리한 방법

by 데굴데굴굴러가는솜뭉치 2020. 10. 6.

 

우체국 준등기를 알고 계신가요?

우체국 준등기는 2018년 8월에 비교적 생긴지 얼마 되지 않은 탓에 모르는 분들이 더 많을텐데요.

오늘은 우체국 준등기가 무엇인지와 등기와 차이점 그리고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체국 준등기란?

우체국 등기와 준등기로 구분 지을 수 있는데요.

 

우체국 등기란?

 

우체국 등기는 택배를 보내고 수취인이 수령할 때까지 어느 지점에 있는지 조회 가능한 우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지점을 거쳤는지 현재 어느 지점에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분실 위험이 적고 

등기로 배송 된 우편은 직접 수취인이 직접 수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우체국 준등기란? 

 

우체국 준등기는 마찬가지로 배달 과정이 등기처럼 기록 및 조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취인이 우편을 직접 수령하는 등기와 다르게 비대면으로 배송되고 배달 전까지는 등기 우편으로 취급되기 때문에 잃어버리거나 손상이 되면 손해 배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등기와 준등기의 가장 큰 차이점은 수령 방법에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등기는 직접 수령, 준등기는 비대면 수령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중요한 문서를 보낼 경우 등기를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하고 좋지만,

그 만큼 준등기 보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어떤 문서를 보내는지에 따라 등기를 사용할지 준등기를 사용할지 선택을 하면 되겠습니다. 

 

추가로 준등기는 가격이 저렴한 탓에 익일 특급, 내용증명 등의 특급취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방법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전국 어느 우체국에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이고 준등기 우편물 허용 무게는 200g 미만이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종이컵에 물을 가득 담았을 경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격은 200g 미만 범위 내에 무게 상관 없이 일괄적으로 1,500원입니다.

 

허용 무게가 200g 미만으로 비교적 가볍기 때문에 준등기는 보통 봉투에 담아서 보내는데요.

좌측 상단에는 보내는 사람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그리고 우측 하단에는 받는 사람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을 적은 후 창구 직원에게 준등기로 보내달라고 하면 됩니다.

 

 

접수가 끝나면 준등기번호가 적혀 있는 영수증을 통해 우편물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수취인이 우편물 배송 완료 시 봉투에 적었던 발송인의 전화로 알림 메세지가 갑니다.

준등기 평균 소요 기간은 3일 정도 걸리며 주말에는 배송이 안되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준)등기 조회 방법

 

준등기 조회 방법은 인터넷 우체국 공식 사이트를 통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이용하거나 검색창에 "우체국"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우체국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우측에 배송조회에서 1)등기번호 13자리, 2)전화번호, 3)영수증으로 조회 가능합니다.

 

www.epost.go.kr/main.retrieveMainPage.comm

 

인터넷우체국

우체국콜센터 1588-1300 평 일09:00~18:00 토 요 일09:00~13:00 해외고객 82-42-609-4295 평 일09:00~18:00 토요일/공휴일 휴무

www.epost.g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