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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무우 스마트하게 보관하는 방법은?

by 데굴데굴굴러가는솜뭉치 2020. 11. 4.

무는 100g당 13칼로리의 저칼로리 식품으로, 김장이나 고기, 생선과 함께 찜이나 조리에도 많이 사용된다.

익히지 않으면 아삭하고 오독거리는 식감이지만, 익히면 부드러워진다. 특유의 단 맛도 있고, 특히 국물 요리에서 무는 국물 맛을 깔끔하고 시원한 맛으로 만들어주는 것과 동시에 다른 재료에서 우러나온 맛이나 양념 맛이 배어들어 맛이 아주 좋다.

 

 

김장철이 오면서 배추와 고추가루, 젓갈 등 김장에 필요한 식재료를 준비하시느냐 바쁠텐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 '무'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무는 김장철에 없으면 안되는 재료인데요. 하지만 부피가 큰 탓에 남은 무가 생기면 골칫거리인데요. 오늘은 무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겨울철 무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는 찜이나 국물을 낼 때 등 다양한 요리에 들어가는 만능 식재료입니다. 또한, 100g당 13칼로리의 저칼로리 식품으로 아삭한 식감과 단 맛이 일품입니다. 맛 뿐만 아니라 효능도 우수한데요. 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 효능 4가지

1. 천연 소화제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매실 혹은 탄산을 많이 찾는데요. 무도 소화제 역할을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무는 탄수화물 분해를 도와주는 아밀라아제와 지방과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에 가스가 차거나 과식 후 배가 더부룩할 때 드시면 소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삶은 무는 소화 효소가 파괴되어 생무를 먹어야 소화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2. 변비 퇴치

무는 소화 뿐 아니라 변비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무에 함유된 디아스타제 성분은 변비의 주적인 전분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와 수분함량이 변비 뿐 아니라 건강한 장을 만드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변비와 장 문제 때문에 고민인 분들은 꼭 드셔야겠죠?

 

 

3. 항암 작용

무에는 항암 작용에 효과가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유황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무가 갈리거나 혹은 썰리는 등 무 조직이 파괴되었을 경우 생성되는데요. 실제 한 실험에서는 무를 섭취했을 때 암 세포 활동량이 급격히 떨어진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오게시타제 성분은 위벽을 보호해줘 궤양 방지와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앞서 언급했듯이, 무는 100g당 13칼로리 밖에 안되는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아삭한 식감한 달콤한 맛 때문에 다이어트를 결심한 분들께는 무가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햄버거 100g당 약 270칼로리, 피자 100g당 240칼로리로 무와 약 20배 차이가 납니다.

 

 

 

겨울철 보관 방법

겨울철 무 보관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1. 무청, 잔뿌리를 자른다.

2. 흙이 묻은 상태에서 신문지로 돌돌 만다.

3. 박스에 담는다.

4. 햇볕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장소에 보관한다. 

(무 보관 적정 온도는 1~5도입니다.)

 

가능한 1~2주 이내에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꽃말

무에도 꽃말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저는 무에도 꽃이 난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되었는데요.

무꽃말은 "계절이 주는 풍요"라고 합니다. 웬지 잘 어울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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