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클릭 방지>>> 입벌릴 때 딱 소리나는 원인과 해결 방법은?
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리 방법

입벌릴 때 딱 소리나는 원인과 해결 방법은?

by 하리랑에그타르트 2020. 11. 22.
728x90

대부분 사람들의 턱은 비대칭으로 되어있는데 증상이 심해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가 아니면 일부러 교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심각한 경우 턱의 근육들이 뭉치게 되어 일생 생활에 피해를 줄 수 있다. 턱 주변의 근육들이 뭉쳐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쉬며 틈틈이 누르며 마사지를 해주면 완화될 수 있다. 턱의 비대칭은 음식물을 한쪽으로만 씹기, 오징어,껌 등을 자주 씹는 등의 생활습관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최근 며칠 전부터 하품이나 입을 크게 벌리면 양 쪽 턱에 딱! 소리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하루에 한 두번 소리가 난다면 그려려니 하고 넘어갔겠지만 4~5일 지난 현재까지고 입을 크게 벌리면 턱에서 딱! 소리가 나서 이 소리가 대체 왜 나는 것인지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고자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일명 '내궁내쓰' 풀이하자면 '내가 궁금해서 내가 쓴다'입니다. 저번 미골통증 이후 제 몸에 이상이 생겨서 포스팅을 하는 것이 처음인거 같은데요. 내 몸에 문제가 생긴건데 이건 못 참지ㅋㅋㅋ 거두절미하고 입 벌릴 때 딱 소리나는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턱 딱!소리 나는 원인은?

우선, 입을 벌릴 때 딱! 소리가 자주 난다면 턱 관절 장애를 의심할 수 있는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30대에 많이 나타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턱관절 장애 초기 증상통증이 없지만 턱에 딱! 소리만 나는 것이 특징이고 하품 하거나 입을 크게 버릴 때 그리고 딱딱한 음식을 씹을 때 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증세가 지속된다면 턱 주위 근육에 이상이 생겨 음식 씹는 능력이 떨어지고 통증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턱 관절 장애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원인을 꼽아 보자면

 

  • 음식을 한 쪽으로 씹을 경우

  • 다리꼬기나 턱을 괴는 자세 등 척추가 휘는 자세를 취할 경우

  •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자주 씹을 경우

  • 하품할 때 입을 크게 벌릴 경우

그 외에, 손톱 물어 뜯기, 올바르지 못한 수면 자세 등이 있습니다.

 

 

치료 방법

 

1. 올바른 자세 유지하기

사실 턱 관절 장애나 꼬리 뼈 통증을 유발하는 미골통증, 거북목 등 뼈나 관절에 이상이 가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자세 불균형이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말이 쉽지 학생이든 직장인이든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긴 만큼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게 어려운거 같습니다. 그래도 이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일하는 도중에 잠깐이라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봐요.!

 

 

2. 하루 10분 스트레칭하기

앞서 말씀드렸듯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턱 관절 장애를 극복할 수 없는가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스마트한 사람들은 언제나 차선책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그 차선책이 바로 스트레칭 되시겠습니다. 오늘 학교 혹은 회사에서 불균형한 자세를 유지했다면 그 만큼 집에 와서 올바른 척추를 위해 하루 딱 10분 동안 스트레칭을 해보는건 어떨까요?

 

 

 

3. 하품할 때 입 크게 벌리지 말기

재채기든 하품이든 시원하다는 느낌 때문에 괜히 크게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런 습관이 턱 주변에 있는 근육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다음부턴 하품할 때 손바닥을 턱에 받쳐 입이 지나치게 벌어지는 것을 조심하면서 해봐요!  

 

 

4. 마사지해주기 

우리에게 먹고 씹는 낙을 주는 턱에게 마사지를 해준 적이 한 번이라도 있는지 가슴에 손을 얹고 반성의 시간을 가져보는건 어떨까요? 평소 당연하듯이 쓰는 턱 근육이지만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될 존재 중 하나입니다. 오늘도 고생한 내 턱을 위해 따뜻한 찜질팩을 이용해 턱 주변 근육 마사지를 해주는건 어떨까요? 근육 이완을 해주고 혈액 순환을 돕기 때문에 턱 관절 장애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맛있는 소고기를 먹게 해주는 턱 관절아 고마우이~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