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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관리 방법

스트레스에 모든 것. (feat.우리 몸에 좋은 스트레스도 있을까?)

by ♡◐ ♧ ♣◑ ♥ ⊙ ◈ ◑ 2020.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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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받는 우리.

정말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부정적인 영향만 끼치는 것일까?

아니면 좋은 스트레스도 있는 것일까?

스트레스는 과연 무엇일까?

이왕 받는 스트레스, 뭔지나 알고 받자!

 

오늘은 우리 인생에 뗄래야 뗄 수 없는 스트레스에 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스트레스란?

스트레스는 특정 생물학적 반응을 유발하는 상황을 뜻합니다. 우리가 갑작스런 위협이나 중대한 문제를 감지하면 뇌는 아드레날린과 코티솔과 같은 화학 물질과 호르몬으로 몸을 전체에 퍼뜨립니다. 이 때 호르몬은 우리의 심장이 더 빨리 뛰게하고 혈액을 근육과 중요한 기관으로 보내집니다.

 

그 후에, 우리 몸은 이 불안전한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혹은 그 문제에서 달아나려고 합니다. 스트레스에서 벗어난 후에 수축했던 근육이 이완합니다. 그러나 스트레스의 양이 많고 기간이 길어진다면 장기 건강과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나타나는 증상  


우리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 것처럼 증상 또한 다를 수 있습니다. 

만성 통증 
불면증 및 기타 수면 문제  
소화 문제 
과식
집중 및 의사 결정에 어려움 
피로 
압도적이거나 짜증나거나 두려운 느낌이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두통 

긴장성 두통 

 

스트레스 성 두통 은 머리, 얼굴 및 목의 긴장된 근육 때문입니다. 스트레스 두통의 증상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둔한 머리 통증 
-이마 주위의 압박 
두피와 이마의 압통 


스트레스 궤양 
 

감염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 H. 파이로리 ) 
비 스테로이드 성 항염증제 (NSAID) 의 장기 사용 

뇌 또는 중추 신경계의 외상 또는 부상 
심각한 장기 질병 또는 부상 
수술 절차 
결과적으로 위궤양 의 가슴 앓이 와 통증이 정서적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식

 

배가 고프지 않더라도 식사를 통해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생각하지 않고 밤중에 빙빙을 먹거나 일반적으로 예전보다 많이 먹으면 스트레스를받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받을 때, 필요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고 아마도 가장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선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빠른 체중 증가 와 많은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의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해 아무 것도하지 않습니다. 

 

모든 스트레스는 나쁜 것인가?

사실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적당한 긴장감과 스트레스는 위험 상황에서 타파하는 능력을 주고 마감일이 얼마 남지 않은 업무를 보다 신속하게 해결해줄 수 있는 촉진제 역할을 해줍니다. 하지만 필요 이상의 스트레스가 느껴질 때는 중요한 발표를 할 때 말을 버벅이거나 외웠던 대사를 까먹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럼 반대로 스트레스를 받는 좋은 예로는 결혼식 행진을 할 때나 수 많은 대중들 앞에서 상을 수여 받을 때 등을 좋은 스트레스라고 할수 있습니다.

 

장기간 혹은 빈번하게 발생하는 스트레스는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해로울 수 있습니다. 

2,30대 약 300명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70%는 지난 한 주 동안 최소한 한번의 스트레스 증상을, 30%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인생에서 스트레스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스트레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조금 벗어날 필요가 있으며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스트레스의 종류


다음과 같은 여러 유형의 스트레스 가 있습니다 . 

-급성 스트레스 
-일시적 급성 스트레스 
-만성 스트레스 
-급성 스트레스 


모든 사람에게 심각한 스트레스가 발생합니다. 새롭고 도전적인 상황에 대한 신체의 즉각적인 반응입니다.

 

급성 스트레스
이러한 급성 스트레스 사건은 일반적으로 해를 끼치 지 않습니다. 그들은 당신에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은 미래의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 가장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신체와 뇌의 실습을 제공합니다. 
위험이 지나면 신체 시스템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심한 급성 스트레스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에 처했을 때와 같은 이런 종류의 스트레스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 또는 기타 정신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 스트레스 
장시간 스트레스 수준이 높으면 만성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장기 스트레스는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걱정 
-심혈관 질환 
-우울증 
-고혈압 
-약화 된 면역 체계 
-만성 스트레스는 두통, 위장 장애 및 수면 장애와 같은 빈번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 아드레날린 그리고 코티솔

위험을 느끼면 뇌 기저부의 시상 하부 가 반응합니다. 그것은 신경과 호르몬 신호를 부신에 전달 하여 풍부한 호르몬을 방출합니다. 

이 호르몬은 우리가 위험에 직면하고 생존 가능성을 높이도록 준비시키는 수단입니다. 

 

아드레날린이 미치는 영향

긍정적인 영향

당신의 심장 박동을 증가 
호흡 속도를 증가
근육이 포도당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이 근육으로 향하게 한다. 
땀을 자극하다.
인슐린 생산 억제한다. 


부정적인 영향
고혈압 발생. 
심장 마비 및 뇌졸중 위험이 높다.
두통 
걱정 
수면에 방해를 준다.
체중이 증가한다.


코티솔이 미치는 영향


사실 스트레스 증상이 나타나면 아드레날린보다 코티솔이 주는 영향이 더 크고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긍정적인 영향
혈류의 포도당 양 증가시킨다.
뇌가 포도당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돕는다.
조직 복구에 도움이되는 물질의 접근성 향상시킨다.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필요한 기능 향상시킨다. 
면역 체계 반응을 변경시킨다.
생식 계통 및 성장 과정의 약화시킨다.
두려움, 동기 부여 및 기분을 조절하는 뇌의 일부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코티솔 수치가 너무 높으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다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영향
고혈압 
수면 문제 
에너지 부족 
제 2형 당뇨병 
골다공증 
기억력 문제 발생
면역 체계가 약해져 감염에 더 취약 해집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관리의 목표는 스트레스를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닙니다. 불가능할뿐만 아니라, 앞서 언급했듯이 스트레스는 어떤 상황에서는 우리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려면 먼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과 상황을 식별할 줄 알아야합니다.

이러한 것들 중 어떤 것을 피할 수 있는지, 그리고 피할 수없는 부정적인 스트레스 요인에 대처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트레스 수준을 관리하면 스트레스 관련 질병 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또한 우리의 삶을 좀 더 윤택하게 만들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를 시작하는 몇 가지 기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해야 합니다.
-매일 밤 7-8 시간의 수면 목표
-규칙적으로 운동을하다
-카페인과 음주를 줄인다.
-사회적으로 본인의 고민을 얘기 할 수 있는지 둘러보십시오. 
-휴식과 휴식, 또는 자기 관리를 위한 시간을 내십시오
-심호흡과 같은 명상 기법 배우기 (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를 관리 할 수 ​​없거나 불안이나 우울증이 동반되는 경우 , 즉시 의사와 상담을 권장합니다.



스트레스는 우리 인생에서 뗄래야 뗄 수 없고 스트레스 받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부분이지만 너무 많은 스트레스는 육체와 정신에 분명히 해롭습니다. 스트레스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관리하는지는 본인에 달렸습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라는 구식적인 발상보다는 본인과 주변의 사람들을 위해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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