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클릭 방지>>> 장마철, 날씨가 습해지면서 똥구멍이 가려워지는 이유는?(원인,해결방안)
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리 방법

장마철, 날씨가 습해지면서 똥구멍이 가려워지는 이유는?(원인,해결방안)

by ♡◐ ♧ ♣◑ ♥ ⊙ ◈ ◑ 2020. 6. 13.
728x90

 

안녕하세요. 5스크롤리뷰신입니다. 주말은 다들 잘 보내고 계신지요.

6월에 접어 들고 날씨가 점점 더워지면서 마스크를 끼고 낮에 활동하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날씨가 더워졌다는 뜻은 슬슬 장마철이 다가오고 있다는 뜻입니다.

근데 혹시 장마철이나 비가 오는 습한 날 유독 항문이 가려운 적이 없으셨는지요?

오늘은 왜 습한 날이나 평소에 항문이 가려워지는 원인과 해결 방안을 알아보고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항문 가려움 원인은?

항문 가려움의 주된 원인은 우리의 식생활습관과 아주 밀접하게 관련 있습니다.

 

1. 배변 활동 후 청결하게 닦지 않았을 경우입니다. 우리 배변은 우리가 먹은 음식물이 소화기관을 통과한 찌꺼기 덩어리라고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음식물 찌꺼기가 장기를 통과할 때 다양한 균들 묻기 때문에 배변 활동 후 제대로 닦지 않을 경우 항문에 잔여에 묻은 세균을 포함한 균들이 가려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항문을 너무 강하게 닦을 경우입니다. 항문에 묻은 변을 완벽히 닦기 위해 강한 힘으로 항문을 닦게 되었을 경우에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항문의 피부는 다른 피부에 비해 민감하기 떄문에 마찰감이 강한 휴지를 사용하기 보다는 마찰이 적은 휴지를 사용하거나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비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건이 되지 않을 경우 비데용 물티슈를 사용하거나 휴지에 물을 조금 적셔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세정 성분이 들어간 물티슈를 사용했을 경우입니다. 세안용 물티슈, 화장 지우기용 물티슈 등 물티슈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세안용 물티슈의 경우 물티슈에 세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민간함 피부 조직을 가지고 있는 항문한테는 취약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데용 물티슈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매운 음식, 초콜릿, 탄산 음료 등을 과도하게 섭취했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런 자극적인 음식물을 섭취 했을 경우 배변 활동에 문제가 되기 때문에 자극적인 음식 역시 항문 가려움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장마철에 항문 가려움이 더 심해지는 이유는?

장마철에는 습도가 높아져 불쾌지수가 올라가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때, 습기에 유독 취약한 사타구니와 항문은 통풍이 잘 되지 않아 쉽게 가려움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 때, 가렵다고 긁으면 더 심해지기 마련이니 통풍이 잘 되도록 몸에 딱 달라 붙는 옷을 피하고 실내 습도를 낮출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항문 가려움을 방지하는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항문 가려움 해결 방안은?

 

1. 배변 활동 후 항문 주변을 청결하게 닦아야 합니다.

2. 마찰이 가장 휴지보다는 부드러운 휴지나 비데용 물티슈를 사용합니다. (단, 세정 성분이 들어간 물티슈는 피한다.)

3. 매운 음식, 초콜릿, 맥주 등 자극적인 음식물을 피해야 합니다.

4. 습도가 높지 않게 실내 조건을 만들어 줍니다.

5. 항문에 통풍이 잘 이루어지도록 몸에 딱 붙는 옷을 피해줍니다. 

 

이미 가려움 증세가 나타났다면?

 

항문이 가렵다고 긁는 행위는 가려움을 더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긁는 행위는 삼가하고 약국에 피부 연고를 구매해 발라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