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클릭 방지>>> 2021 국민연금 가입연령 총 요약 정리
본문 바로가기
자산 관리 방법

2021 국민연금 가입연령 총 요약 정리

by ♡◐ ♧ ♣◑ ♥ ⊙ ◈ ◑ 2021. 1. 24.
728x90

고령화가 증가가 점점 증가하고 출산이 점점 하락하고 있는 시대에서 소득 활동을 할 수 없는 대상자에게 지원하는 국민연금은 지원금액과 가입연령 등 어떻게 변화하는지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데요. 오늘은 고령화 시대에 핫이슈 중 하나인 국민연금 수령액, 가입연령 등 알아보겠습니다.

 

 

 

2021년 국민연금 집중 탐구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이란 단어는 살면서 한번쯤 들어보셨을텐데요. 하지만 국민연금이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도 적지 않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국민연금을 정의해보겠습니다. 산업화 이전에는 국가는 질병,노령,장애 등의 문제를 개인이나 가족의 책임이라고 여겼습니다.

 

 

하지만 고령화 시대가 초래하면서 위와 같은 문제를 국가적 차원에서 관리하자는 주장이 나오면서 국민을 보호하여 빈곤을 해소하고 국민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민들이 소득활동을 할 수 없을 때 기본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연금을 지급하는 것이 바로 '국민연금'을 뜻합니다.

 

 

 

 

국민연금 종류 

국민연금 종류는 한가지가 아니라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 반환일시금, 사망일시금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 우리가 말하는 국민연금은 '노령연금'에 해당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확인 방법

국민연금 최대 관심사는 바로 내가 혹은 나의 부모님이 얼마나 받을까인데요.

국민연금 수령액 확인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1. 국민연금 메인 홈페이지 접속

국민연금 수령액을 확인하기 위해 먼저 국민연금 메인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야겠죠. 검색창에 '국민연금'을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국민연금 메인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국민연금 메인 홈페이지에 접속했다면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버튼이 클릭해줍니다.

 

www.nps.or.kr/jsppage/main.jsp

 

국민연금공단

 

www.nps.or.kr

 

 

2. 내 연금 알아보기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버튼을 누르면 바로 '내 연금 알아보기'이 보일텐데요. 클릭해줍니다.

 

 

 

 

 

3. 예상연금액 조회

그 다음 '예상연금액 조회'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남녀노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게 정말 잘 보이는 곳에 버튼이 보이실껍니다.

 

 

4.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조회

마지막으로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팝업창이 뜰텐데요. 실명인증과 (구)공인인증서를 통해서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추가로 국민,개인,퇴직,주택연금 역시 알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래요.

 

 

국민연금 가입연령 그리고 수령연령

국민연금과 같은 정책은 국가 재정 등 다양한 사유로 인해 변경이 될 수 있는데요. 2021 국민연금 가입연령과 수령연령을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연령 '만 18세 이상부터 만60세 미만"까지 의무가입대상자로 구분됩니다.

-단, 18세 이상 27세 미만이며, 학생, 군복무 등으로 인해 소득이 없으면, 의무가입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국민연금 가입기간 동안 국민연금 납부가 어려울 경우 정지를 할 수 있지만 그 만큼 노령연금 수령액이 줄어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의 납부 기간은 최소 10년(120개월)을 만족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연령은 '출생연도별로 달라지는데요. 아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출생별 국민연금 수령연령>

출생연도 53~56년생 57~60년생 61~64년생 65~68년생 69년생~
수급연령 만 61세 만 62세 만 63세 만 64세 만 65세

 

 

 

지금까지 국민연금 수령액 확인 방법과 수령나이 및 가입 기간을 살펴봤는데요. 고령화 시대를 맞이한 현재 국민연금에 대한 정보를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 본인의 향후 삶의 질 차이를 만드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국민연금 미리 알아보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이상 오늘의 국민연금 가입연령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